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홍경수 교수, <K-콘텐츠 어떻게 만드나요?> 출간

  • 2024-03-20
  • 705

우리 학교 문화콘텐츠학과 홍경수 교수가 <K-콘텐츠 어떻게 만드나요?>라는 제목의 책을 출간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최근 2년여의 한국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드라마, 교양, 예능 콘텐츠를 분석했다. 그리고 대표 콘텐츠의 기획자인 PD 5명을 만나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드라마에서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교양에서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를, 예능에서는 〈피지컬: 100〉, 〈유 퀴즈 온 더 블럭〉, 〈스트릿 우먼 파이터〉를 선정했다. 

 

홍경수 교수는 K-콘텐츠가 만들어진 비밀을 콘텐츠 생산에 참여한 핵심 인력의 생각과 감정, 의도를 통해 파악해낼 수 있다고 보고, 꾸준히 콘텐츠 비평을 해오면서 의미 있는 콘텐츠가 등장할 때마다 제작자를 직접 만나 인터뷰를 시도해 왔다. 


저자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5개의 콘텐츠가 모두 지금까지 만들어진 장르의 콘텐츠와는 달리 새로운 변곡점을 보인 콘텐츠라고 분석했다. 이 변곡점은 AI와 OTT의 도입으로 인한 장르의 새로운 가능성과 연결된다. 저자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이들 콘텐츠의 가능성과 세계적 인기의 비결을 콘텐츠 생산과정의 치열함으로 보았고, PD들에게 내재된 핵심적 연출관 즉 연출의 철학을 발견했다.

 

이 책에는 생산자의 인터뷰 원문이 담겨있기 때문에 방송 연구자에게 기초자료가 될 수 있으며, 방송 업계의 종사자와 방송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콘텐츠 기획에 대한 풍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홍경수 교수는 1995년 KBS에 방송 PD로 입사해 <낭독의 발견>과 <단박인터뷰>를 기획했으며, 2010년부터 교육자로서 방송 생산에 관한 연구와 교육에 집중해왔다. 저서로는 『오징어 게임과 콘텐츠혁명』, 『나는 힘센 기획자가 되기로 했다』, 『예능PD와의 대화』, 『확장하는 PD와의 대화』 등이 있다. 홍 교수는 현재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연구회 회장과 MBC 저널리즘 책무위원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