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수료생 등록안내
- 공과대학교학팀
- 박미희
- 작성일 2024-01-05
- 조회수 204
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수료생 등록안내
(연구등록 및 학적유지등록)
1. 대상자: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수료생
※ 수료생은 수료 후 학위취득 직전학기까지 매학기 연구등록비 또는 학적유지비를 납부해야 함
※ 아래 수료생은 반드시 등록하여야 함
- 2024년 8월 졸업예정자 (연구등록비 미납시 졸업 불가)
- 장학생(TA 등) 및 전문연구요원(전문연구요원이 연구등록하지 않을 시 전문연구요원 편입 취소됨)
- 연구인건비 지급 대상자 (등록금 납부 시에만 연구인건비 지급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참여 과제 기준을 확인 한 후 등록해야 함)
2. 수료생 등록 구분
입학년도 |
학적유지비(수업료 3%) |
연구등록비(수업료 5%) |
2007학년도 이전 신입학생 |
- |
학위취득학기에 납부 |
2008~2013학년도 신입학생 |
수료 후 학위취득 직전학기까지 매학기 납부 |
학위취득학기에 납부 |
2014학년도 이후 신입학생 |
- |
수료 후 학위취득 직전학기까지 매학기 납부 |
- 입학년도 및 등록 목적에 따라 연구등록/학적유지 대상자로 구분
- 연구등록비 및 학적유지비는 장학 적용대상이 아님
- 수료생 중 2008~2013학년도 입학자가 연구등록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학적유지등록 고지서가 자동 생성되며, 졸업 등의 사유로 연구등록이 필요할 경우 [연구등록 신청]을 해야함
3. 연구등록 신청
가. 신청 대상: 2013학년도 이전 입학자 중 연구등록 사유(졸업 등) 발생자
※ 2014년 이후 입학자: 연구등록금 고지서 자동 발급
※ 청구논문 제출기한 초과자: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회복신청서 제출 시 대학원교학팀에서 일괄 연구등록신청 예정(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나. 신청 기간
1차 신청기간: 2024.01.17.(수) ~ 02.05.(월) 2차 신청기간: 2024.02.28.(수) ~ 03.08.(금) |
다. 신청 방법
포털시스템 로그인 |
⇨ |
학사서비스 |
⇨ |
장학/등록 |
⇨ |
연구등록신청 |
⇨ |
사유입력 및 신청 클릭 |
라. 기타
- 신청기간이 등록금 납부기간과 겹치는 경우 시스템을 이용한 연구등록 신청이 불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메일(grad@ajou.ac.kr)을 통해 연구등록 신청(학번, 학과, 성함, 연구등록 사유 기재)
- 연구등록 신청 후 연구등록비(수업료 5%) 고지서 출력 여부를 반드시 확인
4. 수료생 등록기간
구분 |
등록금 납부 기간 |
등록금 고지서 출력 기간 |
등록연기신청 |
2024.01.17.(수) ~ 03.29.(금) |
- |
본등록 |
2024.02.20.(화) ~ 02.26.(월) |
2024.02.15.(목) ~ 02.26.(월) |
추가등록(1차) |
2024.03.05.(화) ~ 03.07.(목) |
좌동 |
추가등록(2차) |
2024.03.18.(월) ~ 03.22.(금) |
좌동 |
구제등록(1차) |
2024.04.03.(수) ~ 04.05.(금) |
좌동 |
※ 본등록 기간 중 등록금 납부가 어려운 경우 [등록금 납부 연기]를 신청해야함
5. 고지서 및 납부확인서 출력, 등록금납부연기 신청 방법
포털시스템 로그인 |
⇨ |
학사서비스 |
⇨ |
장학/등록 |
⇨ |
등록금고지서 |
⇨ |
출력 클릭 |
등록금납부확인서 |
||||||||
등록금납부연기신청 |
신청 클릭 |
- 등록금 납부확인서는 등록금 납부 다음날부터 출력 가능
- 2024-1학기부터 학사 서비스 로그인을 통한 출력만 가능
6. 납부 방법
가. 납부 방법: 국민은행 전국지점 및 인터넷뱅킹 계좌 이체 (개인별 가상계좌로 납부, 신용카드 불가)
나. 납부 시간: 09:30~16:30 (은행 영업시간 내), 신용카드 불가
다. 유의사항
- 등록금 계좌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시 예금수신자가 본인 명의가 맞는지 확인후 입금
- 인터넷뱅킹으로 이체시에도 은행 업무시간 내(09:30~16:30)만 납부 가능함
- 계좌이체가 완료된 경우 정상적으로 수납된 것이며, 창구 수납 시 영수증 보관 요망
- 등록금 납부확인은 납부일 다음날 오후 등록금 납부확인서 출력을 통해 확인가능
- 본등록 기간 중 등록금 납부가 어려운 경우 [등록금 납부 연기]를 신청해야함
7. 2024학년도 등록금 (단위: 원)
계열 |
수업료(재학생) |
연구등록비(수료생) |
학적유지비(수료생) |
공학계열 |
6,931,000 |
346,000 |
207,000 |
이학계열 |
5,990,000 |
299,000 |
179,000 |
인문사회계열 |
5,209,000 |
260,000 |
156,000 |
약학계열 |
7,504,000 |
375,000 |
225,000 |
의학계열 |
8,077,000 |
403,000 |
242,000 |
금융공학과 |
6,533,000 |
326,000 |
195,000 |
※ 수료생 중 학점을 수강하는 경우 재학생에 준하여 등록금 납부
8. 기타 사항
가. 연구등록 전산 신청이 불가한 경우에 한하여 이메일 신청 가능
1) 이 메 일: grad@ajou.ac.kr (연구등록 신청 기간 내 접수된 건에 한하여 반영 가능)
2) 작성방법: “2024-1학기 연구등록신청” 성명 학번 기재
예) 2024-1학기 연구등록신청 홍길동 201325333
나. 수료생 등록 변경 시
1) 착오로 인한 오납의 경우 연구등록금↔학적유지비 간의 변경은 2024.04.26.(금)까지 가능 (수업일수 1/2선까지)
2) 등록변경 사유가 발생할 경우 대학원교학팀(grad@ajou.ac.kr)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기재내용 : “2024-1학기 수료생 등록변경 요청” 요청내역 / 사유 / 학번 / 성명 )
다. 학자금 대출
- 한국장학재단(http://www.kosaf.go.kr)의 정부학자금 대출 이용자는 한국장학재단으로 학자금대출 신청기간 및 일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자금대출은 개별적으로 한국장학재단에 직접 신청하셔야 합니다.
- 매년 4월/10월 중순 이후에는 학자금 대출 신청 및 실행이 불가함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라. 기타
- 고지서출력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